"수영복 같은데 일상복?"…가슴 밑라인 노출한 '파격 패션' 열풍

입력 2022-06-02 22:00   수정 2022-06-02 22:13

구멍이 나 어깨나 옆구리, 골반 등이 보이는 옷, 가슴 밑라인이 드러난 짧은 상의, 얇은 끈으로만 연결된 패션….

보고만 있어도 마치 휴양지나 수영장에 온 듯한 기분이 드는 아이템들을 최근 인스타그램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선 이같은 상의를 바지나 치마에 맞춰 입은 이들을 볼 수 있다.

2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발망, 발렌티노 등 글로벌 패션브랜드가 지난해 봄·여름(S/S)과 가을·겨울(F/W) 컬렉션에 마치 수영복을 연상시키는 ‘언더붑’, ‘컷아웃’, ‘백리스’ 룩을 선보여 왔는데 최근엔 H&M, 자라 등 중저가 SPA(제조·직매형 의류) 브랜드도 이같은 옷을 속속 내놓고 있다.


언더붑은 짧은 기장의 상의인 크롭톱 유행이 확산하면서 기장이 극단까지 짧아진 옷이다. 붑은 가슴을 가리키는 영어 단어로 상의를 짧게 해 가슴 아랫 부분이 드러나도록 한다. 컷아웃은 옷 특정 부분을 크게 잘라내거나 도려낸 패션. 어깨, 가슴, 옆구리, 골반 등을 포인트로 내놓는 스타일이 많다. 백리스 디자인은 앞은 전체를 덮되 뒤는 얇은 끈 몇 가닥만 남기는 등 디테일을 최소화해 등을 과감하게 드러낸 방식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한편에선 길이가 길고 통이 넓은 바지나 치마 등 편한 디자인이 유행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론 의상이 점점 짧고 과감해지는 추세”라며 “연예인이나 모델들이 주로 입던 언더붑이나 컷아웃 룩을 일반인들도 입기 시작하면서 대중 브랜드들도 관련 디자인을 출시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업계에선 이 같은 패션들을 ‘수영복의 일상복화’라고 설명한다. 미국 할리우드 유명인들 사이에서나 해외 패션쇼 무대에선 몇 해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선 인기 아이돌인 블랙핑크 멤버인 제니와 리사, 소녀시대 멤버 수영, 배우 정호연, 가수 이하이 등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열광하는 연예인들이 입어 화제가 됐다.

최근 블랙핑크 제니가 자신의 SNS를 통해 선보인 패션이 대표적. 지난 4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인디오에서 열린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에 참석한 그녀는 뒤태가 모두 드러난 파격적인 백리스 상의를 입고 수영장이 아닌 잔디가 푸릇푸릇하게 자란 공원을 찾았다. 마치 해변에서나 입을 법한 옷을 일상복으로 활용한 패션 감각에 대한 팬들의 칭찬이 이어졌다.

인스타그램 등 SNS에선 제니처럼 컷아웃이 가미된 디자인, 얇은 끈만 달린 백리스 상의 등을 바지나 치마에 맞춰 입은 이들을 볼 수 있다. 또 몸만들기를 통해 ‘보디프로필’ 찍는 게 인기를 끌면서 과감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사진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이처럼 연예인이나 입던 과감한 패션들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각광받게 된 데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있다. 코로나19로 수영장 등이 폐쇄되면서 장롱 구석에서 잠자고 있던 수영복이 길거리로 나와 빛 보게 된 것이다.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에도 지난 여름 코로나19로 답답한 생활을 이어가던 사람들 사이에서 과감한 노출 패션이 이어졌다.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건 좋지만 과도한 노출은 자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한 50대 직장인 김모 씨(53)는 “최근 MZ세대 후배 직원이 어깨 부분을 구멍난 것처럼 잘라낸 옷을 입고 출근한 것을 보고 내심 놀랐다”며 “개인 취향도 중요하지만 장소에 적절하지 않은 옷을 주변 분위기에 구애 받지 않고 입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